영어 안성호 박사의 네이버 오디오클립 10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2557/clips/10
제목: 전치사 on이 들어간 숙어
내용: 전치사 on이 들어간 숙어 중에서 put on airs와 wait on의 의미를 알아본다.
안녕하십니까? 안박사의 영어 숙어 클리닉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 수업은 전치사 on에서 파생된 숙어 2개를 알아보겠습니다. 전치사 37개 중에 전치사 on은 <접촉>의 의미를 갖습니다. 위에서, 옆에서, 아래에서, 동작이 미치어서 되는 접촉 등 모든 접촉의 개념이 있으면 전치사 on을 쓰시면 됩니다.
여러분? 전치사 on하면 <~위에> 라는 생각이 들지요? I saw a fly walking on the ceiling ‘천장을 기어 다니고 있는 파리’이며, 여기서는 ‘…의 위에’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저 천장에 붙어 있기 때문에 on을 쓴 것입니다. <위에> 라고만 알고 계시면 on을 모르고 계신 것입니다.
전치사 on은 17세기 이후 지동설 시대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지구가 자전하기 때문에 모든 사물, 사람은 어딘가에 접촉되어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분리되어 아래로 떨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전치사 on은 영어 역사를 보면 one에서 등장합니다. one은 <특정한, 하나의>라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전치사 at 처럼 ‘특정한 것에 대한, 어떤 하나에 대한’ 것을 내포하고 있으며 ‘어떤 하나의 지점에 접촉’이라는 의미를 내포합니다. 따라서 <~위에, ~의 표면에, 의존하여, 근거로, ~에 관하여, 계속(진행)되는, ~하는 중인, 시간에, 장소에> 라고 기억하시면 정확합니다.
왜? 시간에 장소에 라는 의미가 될까요? 우리는 시간과 장소에 늘 접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에서 on은 ‘떨어짐’을 나타내는 off와 정반대이며, 사실상 get on―get off 따위와 같이 관용구에도 많이 볼 수 있지요.
자 오늘은 <잘난척하다, 뽐내다>의 put on airs 와 <시중들다>의 wait on의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put on airs는 원래 put oneself on airs입니다. put 놓다, (oneself 자신을 ) on 접촉해서/ 또는 계속하여, airs 점잖은 태도,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점잖은 태도로 자신을 늘 놓고 있으니> <잘난 체하다, 뽐내다>가 됩니다.
그렇다면 John sometimes puts on airs. 이 문장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네, 좋습니다. 쟌은 이따금 잘난체합니다.의 의미입니다. 한 문장을 더 보겠습니다. I do not wish to put on airs. 이 문장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네, 나는 잘난체 하고 싶지 않아.입니다. 이 문장에서 airs는 공기들의 의미가 아니라 <점잖은 태도>를 뜻합니다.
오늘의 두 번째 숙어인 wait on을 보겠습니다. wait on은 wait 기다리다 on 계속 접촉하여로 구성되어 있지요. < 옆에서 계속 접촉하려고 기다리고> 있으니 ① 시중 들다 ② 식사 시중을 들다 ③ 응대하다, ④간호하다의 의미입니다.
다음 예문을 보겠습니다. Mary has waited on her husband for eight years. 이 문장을 의미 단위로 번역해 보면 Mary 메리는 has 가지고 있다 waited 시중 드는 상태를 on옆에 붙어서 her husband 그녀 남편을 for eight years 8년 동안.으로 해석되어 <메리는 8년 동안 그녀의 남편을 돌보고 있다.가 됩니다.
다음 문장을 보시면서 이 문장의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In the restaurant, many waiters and waitresses wait on diners and serve them food. 네, 이 식당에서는 많은 웨이터와 웨이트리스가 고객들을 응대하고 음식을 서빙 한다.입니다.
자, 오늘은 전치사 on과 관련된 숙어 <잘난척하다, 뽐내다>의 put on airs 와 <시중들다, 간호하다>의 wait on 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