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문법 1강 - 왜 주어가 3인칭 단수일 때 동사에 ‘s’를 붙일까?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2739/clips/1#clip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문법으로 여러분과 함께 할 영어교육학 박사 안성호 인사드립니다. 오늘부터 가장 기본적인 내용으로 영어를 처음 배우고자 강한 의지를 가지고 계신 분들께 아주 자세히 아주 쉽게 하나하나씩 기초적인 내용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영어는 이제 세계 인구 약 70억 명이 넘는 인구 중에서 공용어로 20억 이상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영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만 지구촌 시대에서 여러분들은 세계인들 속에서 한명의 일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영어로 어려움 없이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저는 여러분의 동반자가 될 것입니다. 아주 자세히 알려 드릴 테니 질문 많이 올려주시고 여러 번 반복해서 들으신다면 여러분은 분명 영어를 잘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어가 3인칭 단수일 때 동사에 ~s를 붙이는 이유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영어는 독일어에서 출발합니다. 독일어의 특징은 인칭에 따라 동사의 어미를 변화시키는 것이 특징입니다. 1인칭 일 때는 동사어미에 스펠 ‘e’를 붙였습니다.
예를 들면 I wante that book. 그리고 2인칭은 est를 붙였습니다. 예를 들면 You wantest the book. 3인칭은 eth를 붙였습니다. 예를 들면 She playeth the book. 이러한 식으로 붙였습니다. 원래어미는 주어가 단수인지 복수인지, 남성인지 여성인지를 구분하기 위해 붙여주었는데 서서히 언중들의 약속에 의해 변화를 겪게 됩니다.
영국은 로마를 비롯하여, 프랑스, 바이킹족, 스페인 등 여러 민족들과 전쟁을 하면서 많은 언어들이 섞기면서 혼용돼 의사소통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따라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영어를 쉽게 단순히 사용하게 됩니다. 즉, 불필요하고 복잡한 언어 사용을 쉽고 단순하게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동사에서 be동사와 조동사는 의미가 강하지 않고 기능적인 역할을 하므로 많이 단순화시켰던 것입니다. 따라서 1인칭은 말하는 사람 즉 화자로 단수 I와 복수 we입니다. 2인칭은 상대방 즉 듣는 사람 청자로 단수 you와 복수 you입니다.
3인칭은 1인칭과 2인칭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명사와 대명사입니다. 역시 3인칭도 단수와 복수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1인칭과 2인칭은 네 단어뿐이므로 쉽게 주어와동사가 구분됩니다. 그러한 이유로 동사의 어미변화를 모두 생략시켜 단순화합니다.
다시 말해서 동사어미에 스펠 ‘e’나 ‘est’를 붙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3인칭인 경우는 주어가 혼돈을 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대명사 중에서 this나 that은 얼마든지 형용사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This change 하면 This를 대명사로 볼 경우 동사는 change가 되고요, This를 형용사로 보면 주어가 This change가 되어 의사소통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주어가 3인칭 단수인 경우에는 동사의 어미에 ‘s’를 붙여 동사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참고로 영어의 큰 특징 중의 하나는 하나의 단어가 여러 품사로 쓰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 in이 무슨 품사입니까? 여러분은 전치사라고 할 것입니다. 그러나 in은 부사, 형용사, 명사, 동사까지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주어가 3인칭 단수인 경우는 어미에 ‘eth’를 붙여주었습니다. 그 ‘eth’가 역사를 겪으면서 ‘발음의 용이성’으로 오늘날 ‘s’로 변화한 것입니다. 여기서 ‘eth’나 ‘s’의 의미는 ‘the, single, special’ 등을 나타낸다고 보고되어지고 있습니다.
이 세 단어 모두 ‘하나’라는 단수의 개념입니다. 여러분 오늘 설명 잘 들으셨는지요? 이렇게 저는 영어의 모든 설명을 문화와 역사, 그리고 영어의 원리로 아주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다음 강의 기대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