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박사의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문법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문법 17강 - 동사의 원형(원형부정사)과 현재 동사의 구별과 과거 동사와 과거분사의 구별

Ahn Seong-jin 2019. 11. 27. 17:46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2739/clips/17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박사의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문법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번 시간에는 의문사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의문사는 크게 의문대명사, 의문형용사, 의문부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의문대명사는 who, which, whom, what이고, 의문형용사는 whose, what, which이며 의문부사는 when, where,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대명사는 대명사이므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의문부사는 부사이므로 동사, 형용사, 다른 부사를 수식하고 문장에서 필요 없을 것입니다. 의문형용사는 형용사이므로 명사를 수식하고 보어가 될 것입니다. 오늘은 동사의 원형(원형부정사)과 현재 동사의 구별과 과거 동사와 과거분사의 구별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동사의 원형(원형부정사)과 현재는 형태가 동일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 둘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동사의 원형(원형부정사)은 형용사로 문장에서는 보어(C)가 되며, 현재는 동사로 문장에서 주어 뒤에 사용됩니다.


(a) I know him. 

(b) I make her know him. 


둘째, 과거 동사와 과거분사는 대부분 동사의 원형에 -ed를 붙여 만들기 때문에 형태가 동일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 둘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과거분사는 형용사로 문장에서는 보어(C)가 되거나, 명사를 수식합니다. 과거 동사는 동사로 문장에서 주어 뒤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한 문장에 ~ed가 붙은 단어가 둘이 있을 때 과거 동사인지, 과거분사인지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둘의 관계를 구별할 때는 접속사를 확인하면 됩니다. 한 문장에 접속사가 하나가 있으면 반드시 동사는 두 개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접속사가 하나 있으면 ~ed가 붙은 단어는 둘 다 과거 동사가 되며, 접속사가 없을 때는 둘 중하나는 과거분사, 즉 형용사가 됩니다.  


(a) I wanted my car repaired.

(b) I hoped that he repaired my car.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안박사 영어연구소는 365일 항상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