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박사의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문법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문법 37강 - 조동사 used
Ahn Seong-jin
2020. 1. 29. 18:07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2739/clips/37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 박사의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문법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번 시간에는 조동사 need를 알아보았습니다. 조동사 need는 dare와 함께 일반동사입니다. 그러나 부정문과 의문문에서는 조동사로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오늘은 조동사 used를 알아보겠습니다. 조동사 used도 need나 dare처럼 일반동사로 쓰이다가 조동사로도 쓰입니다.
used가 들어간 표현은 매우 중요합니다. 세 가지 표현이 있으므로 반드시 기억하셔야 합니다. 예문을 보겠습니다.
(1) John used to play tennis when young.
(2) This paper is used to make a book.
(3) Jane is used to having Korean food.
첫 번째 표현은 <과거 한때 ~하곤 했다>의 <used to+R>이고, 두 번째 표현은 <~하기 위해 사용되다>의 <be used to+R> 이며, 세 번째 표현은 <~에 익숙하다>의 <be used to+명사상당어구>입니다.
질문 하나 하겠습니다. (1)번 문장에서 to play 대신에 to playing을 쓰면 옳은 문장인지요? 네, used가 타동사이므로 뒤에 목적어 즉, 명사나 대명사가 나와야 합니다. 따라서 to부정사가 나와야 하며, to+명사상당어구는 불가능합니다. to+명사상당어구는 부사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