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박사의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문법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문법 30강 - 완료(have 동사+P.P)

Ahn Seong-jin 2019. 11. 27. 18:01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2739/clips/30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 박사의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문법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번 시간에는 동사 과거형과 우리말의 과거형의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영어의 완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완료는 현재완료(have/has+P.P)와 과거완료(had+P.P), 미래완료(will have+P.P)로 나누어집니다. 학교문법에서는 완료를 <경험, 결과, 계속, 완료>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데 이것은 일본 영문법에서 가져온 것으로 매우 잘못된 것입니다. 


완료는 have 동사(가지다, 소유하다)와 과거분사(동작 완료, 상태 변화)의 결합입니다. 다시 말해서 서로 고유의 의미를 가지고 결합된 것이지 공식처럼 하나로 묶여있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현재완료는 8세기경 바이킹족의 영향으로 문장 마지막에 있던 과거분사가 have동사 뒤로 이동하여 생겨난 것입니다. 영어권의 문화는 ‘이동’ 문화라는 것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문화는 곧 언어이므로 이동 문화가 그대로 언어에 반영되어 언어도 이동을 하게 된 것입니다. 오늘날 영어의 완료, 전치사, 도치 등은 단어들의 이동 결과로 만들어진 영어 문장 구조입니다. 전치사도 원래는 후치사였는데 앞으로 이동하여 전치사가 된 것처럼 완료도 뒤에 위치한 과거분사가 앞으로 이동하여 have동사와 결합하게 된 것입니다. 


예를 보겠습니다. I have my car repaired. 이 문장을 의미 단위로 번역해 보면 <나는 가지고 있다/ 수리되어진 차를.> 이러한 형태로 쓰이다가 문장 뒤에 위치한 repaired가 have와 결합하기 위해 앞으로 이동해 <I have repaired my car.>가 된 것입니다. 바로 현재완료 탄생입니다. 이 문장을 의미 단위로 번역해 보면 <나는 가지고 있다/ 수리된 상태를/  나의 차를.> 의미로 <나는 나의 차를 수리해서 지금 가지고 있다.>의 의미입니다. 


이렇듯 완료는 have 동사와 과거분사의 결합일 뿐이지 한 덩어리는 결코 아닙니다. 정리하자면 완료는 <가지고 있다(have, has), 가졌다(had), 가질 것이다(will have)>와 과거분사(동작 완료, 상태 변화)의 결합으로 해석해야지 <경험, 결과, 계속, 완료>로 공식처럼 암기하시면 완료를 습득하는데 어려움만 더해집니다. 다음 문장의 의미를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I have already finished my homework.’ 네, 이 문장은 학교문법에서는 <완료> 개념으로 설명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문장의 해석은 <I(나는) have(가지고 있다) + already(이미) + finished(끝마친 상태) + my homework(나의 숙제를)>로 해석됩니다. 전체적으로 <나는 나의 숙제를 끝마친 상태를 가지고 있다.>의 의미는 <나는 이미 내 숙제를 끝마쳤어.>가 된 것입니다. 이것을 볼 때 완료는 ‘완료, 결과, 경험, 계속’으로 암기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안박사 영어연구소는 365일 항상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