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URAL APPROACH
1. Krashen(1982, 1983)의 5가지 가설
- the acpuisition-learning distinction - the natural order hypothesis - the monitor hypothesis - the input hypothesis - the affective filter hypothesis Krashen/Terrell(1983)의 The acquisition-learning distinction Natural order hypothesis : 문법구조를 습득하는 데에는 자연적인 순서가 있다는 가정이다 Monitor hypothesis : 규칙의 사용에 관한 가설이다.
Input hypothesis : 이는 습득과 관련된 개념으로서 현재 가진 능력이상의 구조를 포함한 언어를 이해함으로써 습득이 이루어지며, 입력에는 현재능력(i)과 다음 단계의 능력(1)이 합한 것(i+1)이 타당하며, 표현능력(prooduction ability)은 직접 가르치지 않아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자연히 갖게 된다는 것이다.
Affective filter hypothesis : 심리적 상태에 대한 것으로 습득이 이루어지려면 심리적 불안감이나 긴장을 감소시켜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므로써 학습자는 편안한 마음으로 자신감을 갖고 학습에 임하게 된다.
2. Krashen의 그 외의 가설
- the attitude hypothesis - the aptitude hypothesis - the L1 hypothesis - the individual variation in monitor use
3. Natural approach의 시사점
외국어교육이 습득에 중점을 두느냐 학습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 큰 차이가 생긴다. 무엇보다 의사전달능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학습에 중점을 둔 언어형식과 습득에 중점을 둔 언어사용의 적절한 조화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이해를 위한 입력을 많이 제공해야 한다. 즉 초기에 말하기보다 듣기를 많이 시켜야 하고 풍부한 입력을 주어야 한다. 의미를 이해시키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는 점이다. 모국어를 배우는 아이들에게 하는 말처럼 자연스럽고 풍부한 언어재료를 담은 입력을 주어야 한다. 학습자의 마음을 편안하고 안심시키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4. Natural approach의 원칙(Krashen/Terrell(1983))
① The goal of Natural Approach is communicative skills ② Comprehension precedes production ③ Production emerges ④Acquisition activities are central ⑤ Lower the affective filter
5. Natural approach의 적용
① 그림이나 도표를 사용하여 교사가 내용을 영어로 말하며 들려준다. There are two girls in this picture. They are playing tennis. ② 어휘나 표현의 의미를 다른 말로 바꾸어 말하여 들려준다. There are three young nurses in this picture. One, two, three They are nurses. They are young. They are three young nurses. ③ 명령문을 주고 몸으로 행동을 시킨다. Pick up your pencil. Lay you right hand on the desk. ④ 교실 내의 환경을 이용하여 설명 및 질문하여 "Yes"나 "No"로 대답하게 한다. Sun-ja has short hair. Her hair is not long. It is short. Q : Is her hair long? (No) Q : Is her hair short? (Yes) ⑤ 의문문을 주고 답하게 한다. Q : Who is wearing a blue shirt ? (Mi-hye) Q : Is the woman old or young ? (young) ⑥ 도표의 맞는 칸에 표시를 하거나, 주어진 여러 항목에서 선택을 하게 한다. Q : What color is the jacket ? (white, yellow, or red) He is wearing blue jeans. (skirt, sweater, suit, blue jeans 등이 기록된 표에서 맞는 칸에 표시한다.) ⑦ 기차나 비행기의 시간표를 이용하여 질문하므로써 응답하게 한다.
Seoul |
Tokyo |
Flight |
lv 10:00 am |
ar 12:00 noon |
701 |
lv 2:00 pm |
ar 4:00 pm |
951 |
lv 5:00 pm |
ar 7:00 pm |
110 |
Q : What time does flight 701 arrive in Tokyo ? (12:00 noon)
Q : How long is the flight from Seoul to Tokyo ? (2 hour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