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박사의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문법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문법 10강 - 영어의 단어

Ahn Seong-jin 2019. 9. 17. 10:37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2739/clips/10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박사의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문법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번 시간에는 품사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영어 문장에서 모든 단어는 7품사 중에 하나가 됩니다. 7품사는 n(명사 noun), pro(대명사 pronoun), v(동사 verb), a(형용사 adjective), ad(부사 adverb), p(전치사 preposition), c(접속사 conjunction)입니다. 7품사 중 전치사와 접속사를 제외하고 명사, 대명사, 형용사, 부사, 동사는 문장 내에서 문장 성분(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 중에 하나가 됩니다.  


영어 단어는 우리말과 달리 단어의 품사가 결정되어 있지 않고 그 위치에 따라 품사가 결정됩니다. 한 마디로 그 쓰임 상황에 따라 품사가 달라지는 위치어이면서 상황어입니다. 


오늘은 단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어휘에 대한 질문입니다. 여러분 영어 단어가 몇 개 정도가 있을까요? 네, 영어 단어가 조만간 100만 개를 넘어설 것이라고 미국 오리건 주 코밸리스의 가제트-타임스지는 보도하고 있습니다. 


가제트-타임스는 언어 연구기관인 세계언어모니터(GLM)의 컴퓨터 모델링 자료를 인용해 영어 단어는 현재 90만 개에 이르며 수개월 내에 100만 개를 넘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현재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수록된 영어 단어는 30만 3천여 정도에서 60만개입니다. 우리가 인식하지도 못하는 사이에 앞으로 사전에 등장할 단어가 100만개에 이를 시점에 와 있습니다. 


영국의 극작가이자 시인인 윌리엄 셰익스피어(영어: William Shakespeare, 1564년 4월 26일~1616년 4월 23일)의 4대 비극 작품만 보아도 100만개 이상의 단어가 나옵니다. 


왜 이렇게 영어 단어가 많을까요? 영어 단어는 사전에만 실려 있는 것이 아니라 사전에도 없는 단어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사전에 나와 있는 단어를 ‘사전상의 단어’라 하고 사전에 나와 있지 않는 단어를 ‘문법상의 단어’라 합니다. 


셰익스피어 시절에 사전에 실린 단어는 몇 천개에서 몇 만개 정도였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는 100만 개 이상의 단어를 구사했습니다. 바로 문법상의 단어 때문입니다. 


여러분? dog는 사전에 나와 있지요? 네, 그래서 사전상의 단어라 합니다. dog를 사전에 찾아보면 명사, 동사, 부사가 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그렇다면 to go는요? 네, 사전에 나와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사전에는 to와 go는 따로 따로 나오지만 같이는 나오지 않습니다. to go는 흔히 여러분이 들어본 to부정사입니다. 


바로 이러한 단어를 문법상의 단어라 합니다. to go도 명사, 형용사, 부사가 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사전에는 없지만 단어인 것입니다. to 부정사, 동명사, 현재분사, 과거분사, 전치사 + 명사 상당 어구, 종속접속사 + 주어 + 동사, 관계대명사 + 불완전한 문장, 관계부사+ 완전한 문장 등이 문법상의 단어로 영어의 단어의 수를 무한정 많게 만드는 주요한 원인입니다. 


그런데 오늘날 사전에 약 100만개의 단어가 실릴 것으로 예상되는데 문법상의 단어를 더 하면 얼마나 많을지 상상하기 힘들 정도입니다. 


그러나 여러분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평소에 원어민들은 일상생활에서 400개에서 1000개의 사전상의 어휘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문법상의 단어는 그 특징만 알면 아주 단 시간 아니 단 몇 분 만에 정복할 수 있으니까요!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