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박사의 영어 숙어 클리닉

영어 안성호 박사의 네이버 오디오클립 32

Ahn Seong-jin 2019. 9. 5. 08:31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2557/clips/33


제목: 전치사 down이 들어간 숙어

내용: 전치사 down이 들어간 숙어 중에서 run down의 의미를 알아본다.


네, 반갑습니다. 안박사의 영어숙어 클리닉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번 시간에는 <물려주다, 판결하다>의 의미를 나타낸 hand down을 알아보았습니다. hand down은 hand<건네주다> + down<아래로>의 결합으로 <부모님이 가지고 계신 것을 자녀들에게 건네주니> ‘물려주다’의 의미가 되며, 또한 <판사가 선고할 때 손으로 판결봉을 집어 아래로 내리면서 선고하므로> ‘판결하다’의 의미가 되었습니다.  


오늘 수업은 <급히 가다, ~를 치다(들이받다)와 (건전지, 기계 등이) 다 되다/멈추다>의 의미를 가진 run down을 알아보겠습니다. run down은 run(달리다, 되다)의 개념과 down(아래로, 바닥에)의 의미 결합입니다. 


바닥에 주저앉을 정도로 달리니 <급히 가다, 뛰다>의 의미가 되며, 차가 달리다가 사람이나 동물을 쳐서 아래로 쓰러뜨리니 <치다>의 의미가 되며, 기계나 건전지의 수명이 계속 아래로 달려가니 <다 되다, 멈추다>의 의미가 됩니다. 예문을 보시겠습니다.  


Let's run down to the restaurant and get lunch. 빨리 식당에 가서 점심을 먹자. 

A child was run down by a speeding car. 한 아이가 과속차에 치였다.

When batteries run down, we can't listen to the radio. 건전지가 다 떨어지면 우리는 라디오를 듣지 못한다. 


제자 여러분! 오늘도 문장 구조에서는 제가 가장 강조한 be동사와 과거분사의 결합인 수동태가 등장합니다. A child was run down by a speeding car. 수동태는 타동사 뒤에 목적어가 없을 때 그때 타동사가 수동태가 되지요. <by a speeding car>는 부사입니다. 타동사 run down 다음에 목적어인 명사나 대명사가 나오지 않고 부사가 나왔으므로 run down이 수동태가 된 것입니다.  


언어는 반복 연습, 훈련만이 가장 빨리 습득하는 지름길이며, 또한 사고 능력의 결정체입니다. 큰 소리로 읽으시고, 반복해서 듣고, “왜? 이런 문장 구조가 쓰이지?”하면서 많이 생각하십시오. 영어를 잘해야 여러분의 꿈이 쉽게 이루어집니다. 안박사의 영어연구소는 365일 항상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 


다음 시간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