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박사의 영어 숙어 클리닉

영어 안성호 박사의 네이버 오디오클립 11

Ahn Seong-jin 2019. 7. 22. 13:05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2557/clips/11


제목: 전치사 on이 들어간 숙어

내용: 전치사 on이 들어간 숙어 중에서 put on airs와 wait on의 의미를 알아본다.


안녕하십니까? 안박사의 영어 숙어 클리닉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 수업 또한 전치사 on에서 파생된 숙어 2개를 알아보겠습니다. 전치사 37개 중에 전치사 on은 <접촉>의 의미를 갖습니다. 위에서, 옆에서, 아래에서, 동작이 미치어서 되는 모든 접촉 과 같이 ...모든 접촉의 개념이 있으면 전치사 on을 쓰시면 됩니다. 

 

자 오늘은 <당장에, 현장에서, 즉석에서, 즉각, 그 자리에서>의 on the spot 과 <고용하다, 책임지다, 떠맡다>의 take on을 학습하겠습니다.


on the spot는 on (접촉) the spot(그 장소)가 결합된 숙어로 <당장에, 현장에서, 즉석에서, 즉각, 그 자리에서>의 의미가 된것입니다. 자, 예문 하나를 보실까요.. Begin again on the spot. 당장 다시 시작하세요. 


Our suggestions were responded on the spot. 이 문장을 의미 단위로 번역해 보면 Our suggestions 우리의 제안은 were 되었다 responded 대답을 받은 상태 on the spot 즉석에서. 전체적으로 우리의 제안은 즉석에서 대답을 받았다.가 됩니다. 


자, 이 문장은 수동태 즉, were responded가 등장한 문장입니다. 영어권 사람들은 상업, 장사를 바탕으로 생계를 유지했기 때문에 그들은 반드시 물건이 필요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 물건은 동작을 합니까? 동작을 받습니까? 


네.. 물건은 스스로 동작을 할 수 없으며 동작을 받을 것입니다. 이러한 그들의 문화의 영향으로 영어에 그렇게도 수동태가 많이 등장하게 된 것입니다.  


수동태는 be동사와 과거분사(P.P)가 결합된 것으로 과거분사는 동작 완료, 상태변화, 수동의 의미가 됩니다. 따라서 우리나라말로 <가진, 해진, 받은, 느낀, 해진 상태, 해버린 상태>로 기억하시면 정확합니다. 과거분사는 농업을 바탕으로 삶을 영위했던 우리나라언어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영어에서는 매우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과거분사와 전치사를 알면 영어를 정복했다고 합니다. 과거분사의 중요성을 아시겠지요? 


오늘의 두 번째 숙어인 take on을 보겠습니다. take 잡다, 가져가다 on 접촉해서로 해석됩니다. 따라서 <~를 접촉해서 데려가다>에서 <고용하다>의 의미가 되고, <~을 잡아서 자기에게 접촉시키다>에서 <떠맡다, 책임지다>가 된 것입니다. 예문을 보겠습니다. 


The company took on many foreign workers last year. 이 문장을 의미 단위로 번역해 보면 The company 그 회사는 took on 고용했다 many foreign workers 많은 외국인 노동자들을 last year 작년에. 전체적으로 그 회사는 많은 외국인 노동자들을 작년에 고용했다가 됩니다. 


자 그렇다면 다음 예문은 무슨 의미일까요? In Korea, young people can take on new challenges.네, 한국에서는 많은 젊은이들이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다. 


자, 오늘은 전치사 on 과 관련된 숙어 <현장에서, 그 자리에서>의 on the spot 와 <고용하다, 책임지다, 떠맡다>의 take on을 학습하였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여러분들의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